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

행복한 우리 가족 임신부터 출산까지 지원금 종류 총 정리

아이를 낳고 기르는데 막대한 비용이 들어갑니다.

가정에 부담을 줄여주는 각 종 정부 지원금이 있는데 오늘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금 종류 총정리
지원금 종류 총정리

 

임신 / 출산 관련 지원금

임신/출산 관련 지원금이 종류가 많습니다. 어떤 지원금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각종 지원금을 받으려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을 받아 놓으시는 게 좋아요. 임신이나 출산 관련이 아니더라도 다른 지원금도 있으니 꼭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1.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임신확인서로 임신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

국민행복카드로 100만원 바우처로 제공됩니다. 초기 산부인과 진료에 거의 대부분 사용됩니다.

 

2. 임신축하금

지자체 마다 상의하므로 시청홈페이지나 포털에서 검색. 우리 진주시는 임신 20주부터 신청가능하며 50만 원의 상품원을 진주사랑상품권(제로페이)으로 제공합니다.

 

3. 에너지 바우처

에너지바우처는 특정요건을 충족하는 국민에게 전기, 도시가스 등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청접수는 주민등록상 거주지 행정복지센터에서 실시합니다. 특정요건에 임산부(기초생활수급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첫만남 이용권

출생아동에게 200만 원의 첫만남이용권을 지급하여 생애초기 아동양욱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줄여준다.

5. 출산축하금

지자체마다 상의하므로 시청홈페이지나 포털에서 검색. 우리 진주시는 100만 원의 축하금을 제공

 

6. 부모급여

2024년부터 매월 70만 -> 100만 원의 부모급여 제공

 

7. 아동수당

만 8세 미만 아동에 대해서 매월 10만 원의 수당을 제공. 복지로 또는 관할 지역 주민센터에서 신청가능

 

마무리...

아이를 키우면서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가정에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각종 지원금을 잘 알아보고 꼼꼼히 신청하여 가정경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